항 CCP 항체, 류마티스인자, 자가항체, 부산류마티스,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자가면역질환들은 혈액검사에서 특징적인 자가항체들이 나타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의 진단과, 또 이후 환자들의 경과를 예측할 수 있는 검사 류마티스 인자와 항 CCP 항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류마티스 인자

 

류마티스 인자는 류마티스 관절염을 진단할 때 자주 사용하는 혈액 검사 중 하나입니다.

류마티스 인자 검사는 혈액 속에서 면역계와 관련된 단백질의 특정 부분에 대한 항체여부를 잴 수 있는데,

이 검사를 통해서 환자가 자가항체를 생성하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전형적인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 대개 류마티스 인자가 혈액 속에서 검출됩니다.  

류마티스 인자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약 70 ~ 80%에서 발견됩니다.

그러나 류마티스 인자는 다른 자가면역 질환에서도 측정되는 경우가 많고,

역가가 낮은 경우의 양성은 류마티스 관절염과 상관없이 정상인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는 부산류마티스 

부산류마티스 허민영

 

항 CCP 항체

 

CCP 항체는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일찍 양성으로 나오는 혈액 검사 중 하나입니다.

류마티스 인자보다 비교적 최근에 측정이 계발된 자가항체입니다.

이 검사는 사이클릭 시트룰린화 펩타이드(cyclic citrullinated peptides, CCP)에 대한 항체를 검출하는 검사인데요.

시트룰린화는 아르기닌 아미노산이 시트룰린으로 바뀌는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이는 관절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입니다. 이렇게 시트룰린화된 단백질이 면역 시스템의 공격을 받아 항 CCP 항체가 생성되며 이 항체가 혈액에서 검출되게 되고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단에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CCP 항체는 일반적으로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에 혈액에서 양성으로 나오게 되는데,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60 ~ 70%에서 나타납니다.

류마티스 인자는 여러 자가면역질환에서 양성으로 나오는 데 비해, CCP 항체는 류마티스 관절염에서만 양성으로 나오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물론 항상 그런것은 아닙니다.

 

 

류마티스 인자와 항 CCP 항체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단과 추적, 예후 평가에 사용되는 중요한 혈액 검사입니다.

이러한 자가항체 검사를 통해 환자의 상태 및 향후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병할 가능성을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 및 추적관찰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전에도 자세히 설명드린 것처럼 자가면역 질환은 자가항체의 여부로만 진단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시 말해서 자가항체의 여부도 중요하지만 이에 합당한 임상증상이 반드시 함께 있어야만 자가면역질환이라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류마티스 수치, 류마티스 인자, 혈액에서 류마티스 수치, 항 CCP 항체, 부산 류마티스

건강검진에서 우연하게 나온 류마티스 수치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과연 치료는 필요한걸까요? “ 건강검진에서 류마티스 수치가 나왔어요. 류마티스 관절약을 먹고 싶어요.” “ 류마티스

www.topdoctor.kr

 

다만 자가항체의 역가가 너무 높거나, 다양한 자가항체가 양성으로 피검사에서 나타나게 된다면 향후에 자가면역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있을지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지켜볼 필요는 있습니다.

 

류마티스는 부산류마티스 

부산류마티스 허민영

 

내용 일부는 최신 내용이 아니거나 정확하지 않습니다개개인의 질병이나 치료계획은 진료를 통해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