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부산 류마티스,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 체계가 정상적인 관절 조직을 공격해서 염증을 일으키고, 심한 경우는 관절을 파괴하는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류마티스 관절염의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류마티스는 부산류마티스 

부산류마티스 허민영

 

류마티스 관절염의 초기 증상은 몇 가지 주요한 특징이 있지만, 이러한 증상이 모두 발병 초기에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환자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침 뻣뻣함:  

류마티스 관절염의 초기 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관절이 뻣뻣해지는 조조강직 (아침뻣뻣함) 은 퇴행성 관절염등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증상이긴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는 꽤 긴시간 동안 증상이 지속됩니다. 이에 비해 퇴행성 관절염은 몇 번 손을 쥐었다 폈다하거나 아침에 기지개를 몇 번 펴고 가면 호전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진행한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뻣뻣함은 몇 시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어서 병원에 와서도 주먹을 쥐어보라고 하시면 손을 꼭 쥐지 못하는 경우를 볼 수도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아침뻣뻣함은 진행되면서 점차 심해지고 지속 시간도 길어질 수 있습니다.

 

작은 관절의 통증 및 관절부종:

 

초기 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잠깐 지속되는 , 발가락, 손목 등 작은 관절에 생기는 통증과 관절이 붓는 증상입니다. 관절이 부어오르면 뻣뻣한 증상은 더 더욱 심해집니다.

부어있는 관절을 만지면 관절이 말랑말랑하게 부풀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픈 관절이 부어있기까지 한 것은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종종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진행하면서 점차 발목, 무릎 같은 큰 관절에서도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양쪽 관절에 증상이 생김:

류마티스 관절염은 대개 오른쪽, 왼쪽 양쪽 모두에 영향을 줍니다.

, 발가락, 손목, 무릎, 발목 등 대칭적으로 관절에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긴 하지만

때로는 오른쪽 손, 왼쪽 발, 오른쪽 손목, 왼쪽 발목처럼 완전히 대칭적으로 생기지는 않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피로 및 미열: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반적인 피로감을 일으키기도 하고,처음부터 여러 관절에 증상이 한꺼번에 생기면 염증수치 때문에 가벼운 미열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류마티스는 부산류마티스 

부산류마티스  허민영

 

류마티스 관절염의 초기 증상은 때때로는 퇴행성 관절염, 골관절염과 헷갈리는 경우도 있어서 무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초기 증상을 잘 알고 즉시 전문의와 상담하여 치료를 받는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관절염의 진행을 좀 더 조기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내용 일부는 최신 내용이 아니거나 정확하지 않습니다개개인의 질병이나 치료계획은 진료를 통해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