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예방접종, 싱그릭스와 조스타박스

대상포진과 대상포진후 신경통을 90% 이상이나 예방하는 강력한 대상포진 예방접종, 싱그릭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맞으러 왔어요. 싱그릭스라고 맞을 있나요?

한국에는 아직 없습니다우리나라에는 조스타박스라는 예방접종이 있습니다.

CDC 가이드라인은 싱그릭스를 1차로 권하니 싱그릭스를 맞으시고 있으면 미국에 들어가실 맞도록 하세요.

 



 

제가 일하는 병원에는 미국인들이 가끔 방문할 때가 있습니다.

예방접종은 나라마다 가이드라인이 비슷할 때도 있지만 조금씩 차이가 때도 있습니다.

 

싱그릭스 

싱그릭스 2017년에 허가를 받고,

이후 미국 질병관리센터(CDC) 에서 현재 50 이상의 성인에서 1차적으로 권해지고 있는 대상포진예방접종으로 미국 내에서는 기존의 대상포진 예방접종인 조스타박스의 사용량을 훨씬 능가했습니다.

 

싱그릭스는 50 이상의 성인에서 2~6 개월 간격으로  두번 맞도록 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싱그릭스와 조스타박스

대상포진과 수두의 관계 에 대해서는 일전에 자세히 말씀드린 바가 있는데요.

여튼 대상포진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 (Varicella Zoster virus) 으로 인해 유발되는 질환으로

영어로는  싱글즈 ( Shingles ) 또는 조스터( Zoster) 라고 합니다.

 

조스타 박스는 2006년부터 사용되어져 왔고 현재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입니다

조스타 박스는 영어의 대상포진, 조스터(Zoster) 에서 이름을 따온 것이고

새로 나온 대상포진 예방접종인 싱그릭스 는 영어의 싱글즈 ( Shingles ) 에서 이름을 따온 것입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인데요

하나는 대상포진을 예방하고 또 하나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감소시키기 위해서입니다

특히 나이가 많은 경우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고 이로 인한 통증때문에 입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상연구에서 싱그릭스는 대상포진을 대상포진과 대상포진후 신경통을 90% 이상이나 예방하는 강력한 약제입니다.

기존의 약제인 조스타 박스는 대상포진 발생을 50% 낮추고 대상포진 후 신경통 발생은 60% 낮추는 것으로 되어있어 싱그릭스와 조스타 박스는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그래서 기존의 약제인 조스타 박스 예방접종은 예방접종을 맞고난후 대상포진이 생기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 접종 연령 50, 60

가끔 환자분들 중에서 40 대에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맞으러 오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가능한 저는 50대까지 기다려서 예방접종을 하도록 권합니다.

그러면 환자분들 중에는 40대에 예방접종 안하고 대상포진 생기면 어떻게 하냐? 예방접종을 꼭 해야해요” 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대상포진 예방접종의 목표는 대상포진 자체를 예방하는 것도 있지만 대상포진 신경통을 예방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이 때 대상포진 합병증인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나이가 많은 경우에 주로 심합니다

40 대에 대상포진을 앓으면 심하지 않게 잘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나와 있는 조스타 박스의 경우 효과가 5년 정도 유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5년이 지난 시점에서 이 주사를 다시 맞아야 되는지, 맞으면 언제 맞아야 하는지, 다시 맞는 것이  과연 안전한지에 대한 가이드 라인이 전혀 없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미국 식약청과 미국 질병센터의 권고 연령도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조스타 박스의 경우 미국 식약청 (FDA) 에서는 50 세부터

미국 질병예방센터(CDC) 에서는 권고연령이 60 세부터로 되어있습니다.

 

싱그릭스의 경우는 권고연령이 모두 50세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사정은 비슷해서 조스타박스의 경우 감염학회 권고기준은 60이고

50 이후에서는 각각의 환자에 따라 예방접종할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싱그릭스 한국 어디에서 맞나요?

싱그릭스가 언제 국내에 도입될 지는 아직은 예정이 없습니다.  

싱그릭스는 GSK (GlaxoSmithKline) 에서 생산하고 있는데 북미지역 내에서만도 소비량이 너무 많아서 아직은 좀더 기다려야 하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내용 일부는 최신 내용이 아니거나 정확하지 않습니다개개인의 질병이나 치료계획은 진료를 통해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